pGina를 이용하여 WinXP에서 LDAP로그인 정보 활용하기

Windows XP에서 로그인시 로컬 계정이 아닌 LDAP에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Windows XP에서는 기본적으로는 LDAP인증을 당연히 제공하지 않고 있지요. ( AD를 구성하면 디렉토리 서버를 통한 인증이 되겠지만 )

구글링한 결과 pGina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LDAP을 통한 인증이 가능하다는 것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pGina XP용 버전인 1.8.8 버전을 받습니다.

http://www.pgina.org/

그리고, 아래 URL에서 LDAP 인증 플러그인을 받습니다.

http://www.pgina.org/index.php/Plugins:LDAP_Auth

받은 플러그인을 plugin 디렉토리에 넣고, 플러그인 설정에서 서버주소(서버명 or IP, SSL 여부, LDAP포트), PrePend(ex. uid=), Append(ex. ou=Users,dc=dgkim,dc=net)정도만 세팅해주면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XP 자체 로그인화면이 아닌 pGina의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LDAP의 ID, Password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만약 처음 로그인인 사용자인 경우, 사용자 프로파일 생성과정을 거친후 로그인 됩니다.


제 PC에 사용해 보려고 했으나, 결정적으로 XP의 훌륭한 장점인 Fast User Switching이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제거해 버렸습니다.

Fast User Switching 기능만 사용가능하다면, 한번 써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2011/06/05 잠시 타인에게 노트북 사용권을 주고자 설치했습니다. Fast User Switching 기능이 안되더라도…… 그런데, 오늘 ‘작업관리자’에서 로그인한 사용자의 접속을 ‘연결 끊기’를 통해 사용자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조금 불편할 수도 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