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ar 2016
2016년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
프로그래밍 언어 이야기. 올해 초에는 iOS 프로그래밍에 잠깐 발을 들였고, perl, ruby 책을 사서 보다가, php에 손댈일이 생겼네. codeigniter로 나름 한덩어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비록 완성은 못했으나)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은 아니나, 회사에서 전산팀을 만들어 보려다 실패…)
dgkim.net 이야기 우분투 16.04 업그레이드를 수행한 후, PHP 7으로 인해,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다. 인터넷에 장애가 몇 번 있어서, 드디어 home server 시대에서 cloud 시대로 전환하였다. (11월에 전환하여, 아직 오래 쓴 것도 아니고, 이 블로그를 포함하여 아직 이전 못한 것도 많지만) dgkim의 오랜 dav생활에서 ownCloud로 전환되었다. (물론, 덩치큰 앱들 때문에 dav도 버리진 않았다.) (집에 dgkimnet 공유기는 접고, uplus 공유기로 전환)
지른 것들. 역사적인 Libreboot X200을 질럿다. (MBP는 2013년에 구매하여, 4년을 채우고있고) 인디고고를 통해 블루투스 지갑을 샀다. 한달 쓰고, 방치…. (기다린 기간은 몇달?) 면도기를 안전면도기로 바꾸었지. 자잘한 네트워크 자재(RJ)를 구매했는데, 전에 구매한 LS 랜툴이 LS RJ도 제대로 찍지 못한다는 것에 충격을 받고, 올해도, 후배 직원들을 위해 마우스를 좀 사서 뿌렸고? 올해 말에 몇 년 전에나 쓰던, 지퍼다이어리를 다시 사용해 보려 하고…
기타. 은행 계좌를 다수(?) 정리하였다. 수년간 방치상태에 휴면계좌 비슷한 상태이던 계좌를 정리하고, 시티 3개 계좌, 기은, 대은(폭파 했다가, 다시 만들었으나, 1월에 다시 없앨예정)으로 정리. 음주 형태를 바꾸었다.(고 쓰고, 바꾸고 싶다고 읽는다…) 코스트코 회원 등록. 담배 소비는 80만원 정도?